티스토리 뷰
목차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분들 5월이면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이라 바쁘실 텐데 기한 내에 신고 및 납부하지 않을 시에는 가산세를 추가로 부담하실 수 있기에 기간 내에 신고를 해야 하는데 유형에 따른 신고 방법과 작성 방법 등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하기 전에 계산해보고 바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참고해 보세요.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홈택스에서 전자 신고
홈택스에서 로그인합니다.
세금신고> 종합소득세 신고> 신고서 선택> 정기신고 작성> 신고서 작성 및 제출> 지방소득세 신고하기
서면으로 신고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신고서 서식을 다운로드하거나 세무서에 가면 신고 서식이 있으므로 작성해서 세무서에 직접 접수하거나 우편으로 접수하시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서 작성 방법
▷대상자 유형별로 신고서를 작성하는 요령을 알아볼 수 있으니 꼭 아래를 참고하셔서 도움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직장인 종합소득세 신고
기타 소득
강연료, 원고료 등의 기타 소득금액이 300만 원을 초과하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 강연료 기타 소득금액 예시: 360만 원 [총 지급액-(총 지급액 × 필요경비율)=900만 원-(900만 원 × 60%)=360만 원]
복권당첨금, 상금, 보상금 등도 기타 소득에 해당됩니다.
사업소득
따로 사업체를 운영하거나 플랫폼 등을 통해 서비스 판매 등으로 정기적인 수입이 있을 때 신고해야 합니다.
인적용역 사업소득(3.3% 원천징수)이 있는 경우에도 신고해야 합니다.
부동산 임대소득
소득에 따라 유리한 방식으로 신고해야 합니다.
빌딩, 상가 임대소득, 연 2,000만 원을 초과하는 주택 임대소득 | 근로소득과 합산해서 종합소득세 신고 |
연 2,000만 원 이하의 주택 임대소득 | 근로소득과 합산해서 종합소득세 신고 근로소득이 많아 종합소득세율이 높으면 분리과세를 선택이 유리하므로 잘 선택해야 합니다. * 종합소득세율(6~45%)를 하거나 단일세율(14%) |
금융소득
배당소득과 이자소득으로 합계 2,000만 원을 초과했다면 종합소득세 신고해야 합니다.
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1. 간편 장부 대상자
사업소득만 있고 낼 세금이 있는 간편장부 대상자 또는 낼 세금이 없는 간편장부 대상자는 혼자서도 신고할 수 있습니다.
간편 장부는 매일 수입과 비용을 간편장부 작성요령에 따라 기록하면 됩니다.
간편장부 신고서 작성 요령
2. 복식부기 의무자
전문직 사업자는 복식부기의무자로 모든 수입 지출을 차변과 대변으로 나눠 재무제표로 기록하기 때문에 개인이 작성하기에는 힘듭니다. 특히 성실신고대상자는 세무대리인의 성실신고확인서도 필요합니다.